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하단 바로가기


총 : 9 건 (1~1)

목록 검색
질문 특수외국어가 무엇인가요?
답변

특수외국어란 국가발전을 위하여 전략적으로 필요한 외국어로서 대통령령(특수외국어교육법, 2016.8.4.)으로 정한 언어를 말합니다. 중동·아프리카 지역(아랍어 등 12개), 유라시아 지역(카자흐어 등 7개), 인도·아세안 지역(힌디어 등 14개), 유럽 지역(폴란드어 등 18개), 중남미 지역(브라질어 등 2개)의 총 53개 언어를 말합니다. 전체 목록은 ‘특수외국어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질문 특수외국어 교육 진흥 사업의 목적 및 주요 내용은 무엇인가요?
답변

특수외국어 교육 진흥 사업은 특수외국어 구사 능력을 갖춘 인재 양성을 통한 국가 경쟁력을 강화시키고, 특수외국어를 배우려는 국민들에게 다양하고 전문적인 교육 기회를 제공하려는 목적을 갖고 있습니다.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ㅇ 사회적 요구에 따른 맞춤형 전문인재 양성
ㅇ 모두를 아우르는 대국민 서비스 확대
ㅇ 교육기반 고도화 및 운영 내실화

질문 특수외국어 교육 진흥 사업의 기대 효과는 무엇인가요?
답변

특수외국어 교육 진흥 사업의 기대 효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ㅇ 국제교류 다변화 및 전략국가에 대한 정보 확충으로 국가경쟁력 강화
ㅇ 특수외국어 전문 인력을 활용한 국가 전략지역 진출·교류 확대 
ㅇ 해외 취·창업 등 신(新)고용 창출을 통한 청년실업문제 해소

질문 특수외국어 교육 진흥 사업 지원 언어는 어떤 언어인가요?
답변

제2차 특수외국어 교육 진흥 사업('22~'26) 중점 지원 언어는 총 25개 언어입니다.
 

[중점 지원 언어]
네덜란드어, 라오스어, 마인어(말레이시아어·인도네시아어), 몽골어, 미얀마어, 베트남어, 스와힐리어, 스웨덴어, 아랍어, 우즈베크어, 이란어, 이탈리아어, 카자흐어, 크메르어, 태국어, 튀르키예(터키)어, 포르투갈어·브라질어, 폴란드어, 헝가리어, 힌디어 ('24년 신규 선정 언어 : 그리스어, 아제르바이잔어, 우크라이나어, 체코어, 크로아티아어)

질문 지원언어의 선정 절차는 무엇인가요?
답변

교육부에서 실시한 '특수외국어 수요조사 및 실태분석' 정책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전문가 심의회에서 상위 25개 언어를 대상으로 2차년도('22~'22) 우선지원 특수외국어 20개 어를 선정, 대학이 자율적으로 신청한 언어 중 전문교육기관 심사평가위원회에서 20개 언어를 최종 결정하였습니다.

질문 특수외국어 전문교육기관이란 무엇인가요?
답변

특수외국어 전문 인력을 양성하기 위하여 특수외국어교육법 제8조제1항에 따라 지정된 학교를 말합니다.

 

특수외국어 교육 진흥에 관한 법률(2016.8.4.) 
제8조(전문교육기관의 지정 등) ① 교육부장관은 특수외국어에 관한 전문성과 교육역량을 갖춘 학교를 특수외국어 전문교육기관(이하 “전문교육기관”이라 한다)으로 지정하고, 3년마다 평가를 실시하여 재지정하거나 지정을 취소할 수 있다.

질문 제2차 특수외국어 교육 전문교육기관은 어느 학교인가요?
답변

제2차 사업에 참여하는 전문교육기관은 단국대학교·청운대학교 컨소시엄, 부산외국어대학교, 한국외국어대학교입니다. 기관별 소개는 ‘전문교육기관>전문교육기관 소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질문 제2차 사업에 선정되지 않은 언어 및 대학에 대한 향후 방안은 무엇인가요?
답변

제2차 사업에서는 사회적으로 수요가 높은 언어를 우선 지원하였으나 예산 및 언어 수를 단계적으로 지원 확대 할 예정입니다. 또한 전문교육기관의 표준교육과정 개발·평가인증체제 구축, 사전 제작, 교수·학습 지원 프로그램 개발 등의 사업에 타 대학의 전문 인력과의 협업을 통해 성과를 공유하도록 권장하고 있습니다. 제2차 사업에서 사회적 요구에 따른 맞춤형 전문인재 양성, 모두를 아우르는 대국민 서비스 확대, 교육기반 고도화 및 운영 내실화를 통해 협력기관 간 정책 소통 및 국민 참여 확대를 추진할 계획입니다.

질문 전문교육기관의 업무 및 역할이 무엇인가요?
답변

전문교육기관의 업무는 '특수외국어교육진흥법' 제 9조 제1항에 따릅니다.

 

* 특수외국어 교육 진흥에 관한 법률(2016.8.4.) 
제9조(전문교육기관의 업무) ① 전문교육기관은 특수외국어 교육의 진흥을 위하여 다음 각 호의 업무를 수행한다.
1. 시행계획에 따른 업무추진계획 수립 및 시행
2. 특수외국어 전문인력 양성교육
3. 특수외국어 교육과정 운영 지원
4. 특수외국어 교원의 연구·개발 지원
5. 그 밖에 특수외국어 교육의 진흥을 위하여 필요한 업무

 

전문교육기관의 역할은 다음과 같습니다.
ㅇ 대학의 특성과 여건을 반영하여 △인적자원(교원, 학생), △교육지원체제(학사, 시설), △교육내용(교육과정·평가)을 개편
ㅇ 권역별 전문교육기관 간 협력하여 권역 내 타 대학의 특수외국어 교육진흥을 지원하고, 교육 인프라 공유 및 성과 확산